여러분들은 별다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별다꾸는 ‘별걸 다 꾸민다’의 줄임말인데요.
요즘은 MZ세대를 별다꾸 세대라고 부를 만큼 다양한 커스텀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같은 모양의 물건에 만족하지 못하는 MZ세대들이 자신의 개성에 맞춰 새로운 스타일로 맞춰 꾸미는 것이 유행이라고 해요!
MZ세대 커스텀 시장이 커짐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커스텀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나’만을 위한 맞춤형 물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개성 표현의 아이콘 MZ세대!
MZ세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그 누구보다 자기만의 가치관과 개성이 뚜렷하다는 것인데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형성하는 세대입니다. 디지털 기술과 소셜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자라면서 현대 사회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요.
창의적인 MZ세대는 자신의 의견과 스타일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는데요. 기존의 규칙을 깨고, 예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렇다 보니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한 스타일과 아이디어를 표현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 취향에 따라 제작하는 커스텀 종류
커스터마이징은 제품을 개인의 취향이나 요구에 맞게 맞춤화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커스텀의 종류 또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어요.
다양한 가죽 소재나 끈을 취향에 따라 골라 제작하는 ‘신발 커스텀’부터 체형이나 스타일에 맞춰 기존의 의류를 수정하거나, 자신이 직접 옷을 디자인하여 제작을 하는 ‘의류 커스텀’이 있어요. 좋아하는 스티커를 붙이거나, 그립톡과 케이스 소재, 디자인까지 직접 선택하여 제작하는 ‘폰 케이스 커스텀’도 유행입니다.
별다꾸 트렌드에 빠질 수 없는 커스텀 케이크 역시 MZ세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단순히 디저트의 개념에서 이제는 특별한 순간을 간직할 수 있는 의미로 재탄생 했습니다. 동그란 모양에 과일이 올라간 일반적인 케이크와는 다른 모습인데요. 커스텀 케이크 중 ‘레터링 케이크’라고 하여 상대방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적는 케이크가 가장 유명합니다. 문구뿐만 아니라 케이크 모양과 그 위에 올라가는 그림과 색상까지 디자인, 맛까지도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골프를 즐겨 하는 사람을 위해 골프장 컨의 케이크, 30대를 맞이하는 사람들을 위한 계란 한판 케이크, 로또 종이를 뽑으면 돈이 딸려 나오는 로또 케이크까지 다양한 종류의 케이크들이 있는데요.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을 위한 케이크, 너무 로맨틱하지 않나요? 🥰
🛁 ‘이것’까지 커스텀을 한다고?!
보통 샴푸를 고른다고 하면 향, 성분, 효능 등 100% 마음에 드는 샴푸를 찾기가 어려운데요. 우리가 쓰는 샴푸까지도 커스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신의 두피 상태에 맞춰 쓰는 베이스부터, 머릿결에 맞는 영양 앰플, 취향에 따라 색깔과 향까지 직접 조합해서 쓸 수 있는 샴푸까지 등장했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 떠오르는 커스텀 트렌드 중 하나는 바로 ‘키보드 커스텀’이라고 합니다. 컴퓨터 장비로만 여기던 키보드를 이제는 몇 십만 원을 들여가며 커스텀 해 사용하는 마니아들이 늘었다고 해요. 커스텀 키보드는 말 그대로 키보드를 개인의 취향에 맞춰 직접 제작하고 조립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데스크테리어(Desk + Interior)나 컴퓨터 바탕 화면, 혹은 기분에 따라 키보드를 바꿔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경쾌한 타건감부터 부드러운 소리까지! 청축 갈축, 적축, 흑축 등 스위치의 종류에 따라 키보드를 누를 때 나는 느낌과 각기 다른 소리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귀엽고 아기자기한 키캡들을 구매해 하나씩 조립하며 자신만의 맞춤형 개조 키보드를 제작한다고 합니다.
타건음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기판에 직접 테이프를 발라주는 ‘테이프 모드’처럼 더 좋은 키보드를 제작하기 위한 다양한 키보드 조립 방법부터 구매 정보까지 알려주는 셀프 메이커 유튜버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고 해요.
🛒 MZ세대를 잡기 위해 커스텀 마케팅에 나선 기업들!
주요 소비층으로 MZ세대들이 떠오르고 있는데요. 젊은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기업들이 다양한 상품을 내놓기도 하며, 커스텀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어딜 가나 똑같은 밋밋한 신용카드나 체크 카드를 꾸밀 수 있는 스티커도 생겼는데요. ’TOP IT UP’의 카드 리폼 스티커의 경우 원하는 그림이 그려진 스티커를 구매하여 카드 겉면에 붙이기만 해도 개성 넘치는 카드로 재탄생 시킬 수 있어요🤩 또한 신한카드의 경우 ‘춘식이’ ‘산리오’ ’건담’ 등 다양한 캐릭터와 콜라보한 카드로 MZ세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최근 즉석김밥 전문 프랜차이즈 ‘김가네’의 경우 개인의 취향에 따라 김밥과 보울을 만들어주는 팝업스토어를 열어 화제였는데요. ‘김가네 슈퍼’는 슈퍼마켓을 컨셉으로 꾸며진 팝업스토어입니다. 슈퍼에서 장을 보듯 다양한 육류와 채소 모양의 인형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장바구니에 골라 담아 전달하면 그것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한 음식을 먹어볼 수 있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들을 직접 골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색다른 컨셉을 통해 많은 인기를 얻은 팝업스토어였어요.
✨ 현대 사회의 진화를 이끄는 MZ세대
MZ세대는 신선한 아이디어로 트렌드를 주도하는 미래 잠재고객으로서 이들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특히 많은 기업들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며 자신의 경험과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는 Z세대들의 삶을 지지하고 적극 소통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 당장의 구매력은 낮을 수 있으나 Z세대가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갈 예정이기 때문에 방향성을 바꾸고 있다고 하네요.
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와 함께 성장한 세대로 ‘디지털 네이티브’라고도 불리는데요. 그만큼 기술을 탐색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특출나, 누구보다 빠르게 환경에 적응하며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어요. 즉 이들을 타겟으로 하기 위해선 온라인 중심의 마케팅을 강화해야 합니다.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로 현대 사회의 진화를 이끄는 MZ세대! 오늘은 MZ세대의 독특한 커스텀 트렌드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것이 아닌 개인의 취향을 담은 특별한 나만의 스타일, 여러분들은 어떤 커스텀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트루다 '커스텀 문화' 영상으로 만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