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가임기 여성 1명이 가임 기간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이 0.78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어요. 한국의 출산율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암울한 미래가 예측되고 있죠.
동네에서 아이 울음소리 듣기 힘든 요즘, 뜻밖에 고공행진 중인 산업이 있다는데 아시나요?🧐
👶출산율 하락에도 순항하는 키즈 산업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료를 보면 10여 년 전 27조 원이었던 키즈 산업이 2020년 50조 원으로 가파르게 성장했어요📈
출산율이 낮고 아이를 낳아도 외동인 경우가 많은 시대에 자녀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부모·조부모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공주·왕자처럼 대접받으며 귀하게 자란 아이를 ‘골드키즈’라고 불러요. 골드키즈의 부모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는 명품 소비에 익숙하기 때문에 의류, 장난감뿐 아니라 명품 유모차·카시트, 아이용 전동차, 유아동 가구 등 값비싼 물건도 아이를 위해 지출하죠💸
에잇포켓을 넘어 텐포켓 트렌드가 불고 있는 키즈 시장에서 어느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키즈 마케팅 선두 주자는 누구인지 살펴볼까요?
*에잇포켓: 아이를 위해 부모, 조부모, 이모, 삼촌 등 8개의 지갑이 열린다는 신조어
*텐포켓: 에잇포켓 개념에 부모의 친구를 더한 신조어
👆🏻명품 의류 분야
최근 아동복 시장의 성장세가 눈에 띄어요.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아동복 시장 규모는 2020년 9,120억 원에서 2021년 1조 648억 원으로 16.8% 성장했어요. 그에 반해 같은 기간 전체 패션 시장 규모는 40조 3,228억 원에서 43조 3,508억 원으로 7.5% 확대하는 데 그쳤는데요. 아동복 시장이 전체 시장보다 2배 이상 성장한 거예요.
특히 프리미엄 명품 브랜드👗 매출이 크게 상승했는데요! 대표 백화점 3사의 아동 카테고리 매출 신장률을 보면 2021년 대비 2022년에 롯데백화점이 20%, 신세계백화점이 20.8%, 현대백화점이 26.4% 올라간 걸 알 수 있어요. 명품 키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매출이 상승하자 더 많은 브랜드를 신규로 입점하고 기존 매장들을 리뉴얼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요.
✌캐릭터 산업
티니핑을 아시나요? 요즘 제일 인기 있는 캐릭터예요. 그런데 깜찍한 외모와 달리 부모님들 사이에서는 ‘파산핑’ ‘등골핑’ 등 살벌한 별명으로 불린다고 해요😂 가격이 만만치 않지만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 사줄 수밖에 없는 탓이라는데요.
SAMG엔터테인먼트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이 현재 캐릭터 산업의 새역사를 쓰고 있어요. SAMG엔터테인먼트의 2022년 매출액 630억 원 중 500억 원이 티니핑 완구로 모아들인 거라고 해요. 또한 온라인 커머스에서 포켓몬에 이어 국내 키즈 완구 중 최대 매출을 달성했어요.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상품이 8만 원대 ‘반짝반짝티니핑 스쿨’인데, 부담스러운 가격에도 5만 원대 다른 상품들보다 판매율이 높아요.
또한, 얼마 전 진출한 중국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뒀어요. 지난해 12월 중국 29개 OTT에 공개된 후 하루 만에 두 개 플랫폼에서 키즈 부문 1위를 한 데 이어 주요 TV 채널에서도 공개 이틀 만에 시청률 1위를 달성했어요. 이어 최근 동유럽 국가들과 미디어 배급 계약과 완구 수출 계약을 체결한 SAMG엔터는 자사 IP들로 유럽,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고 전했어요.
👌호텔업계
휴가 갔다 오신 분들 많으시죠? 엔데믹 분위기에 호텔업계도 부흥할 거로 예상했는데, 해외여행 수요는 크게 는 반면 국내 여행업계는 그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해요. 이에 국내 호텔들은 키캉스 상품에 주력하고 있어요!
*키캉스: 키즈+호캉스의 합성어로 자녀와 함께 호텔에서 휴가를 즐기는 것을 뜻함
신라호텔은 그동안 방학이나 어린이날 등에만 운영했던 키즈라운지를 상시 운영하겠다고 밝혔어요. 서울신라호텔의 키즈라운지는 나무 질감의 인테리어로 편안함과 차분함을 주도록 꾸며졌고, 영어 그림 동화책 읽기 프로그램 등 키즈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메이필드호텔은 로보카폴리 테마룸을 만들었어요. 객실은 경찰차인 ‘폴리’룸과 앰뷸런스 ‘엠버’룸으로 구성돼 있고, 캐릭터가 그려진 벽지에 더해 방 안에 포토존 공간까지 마련해 유아 고객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았어요.
밀레니얼 세대 부모의 소비문화를 따라 성장하는 프리미엄 키즈 시장👨👩👧👦 아이와 부모를 사로잡는 아이템으로 저출생 시대 탈출구를 모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