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니진, 오버핏, 롱패딩… 을 아시나요? 모두 과거에 핫🔥했던 패션 트렌드인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특히 민감한 시장이 패션 시장인 만큼 최근엔 '코어룩'이라는 새로운 패션 트렌드가 시작되었대요✨ '코어(core)' 즉 핵심이라는 뜻을 가진 코어룩은 다시 말해, 각 테마에 맞춘 꾸안꾸룩이라고 표현할 수 있어요. 자기 개성 표현을 즐기는 요즘과 정말 잘 어울리지 않나요?😉
오늘은 최근 가장 핫한 패션! 다양한 코어룩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 글을 정독하면 우리 모두 '패션피플~🔊'
✅코어룩의 베이스! 놈코어룩
가장 먼저 알아볼 코어룩은 바로 '놈코어룩'이에요. 놈코어는 평범함을 뜻하는 '노멀(normal)'과 '하드코어(hardcore)'의 합성어에요. 즉, 꾸민듯 안꾸민 듯 평범한 스타일을 추구하면서도 그 스타일 안에 자신만의 패션 포인트와 개성을 드러내는 패션이죠.
놈코어룩은 일상 속에서 우리가 흔히 입는 청바지, 런닝화 등 기본 아이템을 중심적으로 활용하고요. 코디하기 쉬운 블랙, 화이트, 회색 등과 같은 무채색이 선호되는 편이에요.
요즘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oo코어룩은 모두 코어룩의 베이스가 되는 놈코어룩과 믹스매치한 패션이랍니다💞
✅약수터룩의 힙한 변신! 고프코어룩
개인적으로 가장 독특하다고 생각되는 코어룩이에요! 바로 '고프코어룩'인데요. 아웃도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고프(gorp)'와 '코어(core)'의 합성어인 고프코어룩은 등산, 러닝, 캠핑 등 아웃도어 아이템을 일상적인 룩과 믹스매치한 패션이에요. 최근 Z세대 사이에서 등산, 캠핑, 백패킹과 같은 아웃도어 액티비티가 취미생활로 급부상하며 고프코어룩 또한 많은 주목을 받았어요.
아웃도어라는 컨셉에 맞게 선글라스, 바람막이, 카고바지, 투박한 운동화 등과 같은 기능성 제품들이 고프코어룩의 주요 아이템이에요👆🏻
고프라는 단어가 생소하실 텐데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 고프코어에서 '고프'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 아웃도어라는 뜻은 아니에요. 고프는 견과류, 말린 과일 등을 섞은 것으로 캠핑, 여행 등을 할 때 체력 보강을 위해 먹는 간식이에요. 등산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을 하면 에너지 보충을 위해 견과류를 즐겨 먹기 때문에 아웃도어라는 뜻으로 통하는 거랍니다😎
📈요즘 대세는 고프코어룩!
고프코어룩은 여러 코어룩 가운데 가장 핫해요!🔥 번개장터의 중고거래 통계에 의하면 바람막이 총 거래액은 62%, 전체적인 고프코어 아이템 거래액은 213%가 늘었으며 아크테릭스, 미스치프, 살로몬, 산산기어와 같은 유명 고프코어 관련 브랜드 거래량 역시 크게 늘었어요.
이외에도 아웃도어 브랜드 중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노스페이스는 업계 최초로 올해 매출 1조 원을 달성할 전망이래요. 관련 통계만 잠깐 살펴봐도 고프코어룩 열풍이 얼마나 큰지 아시겠죠?
✅조기축구회 아닙니다! 블록코어룩
'블록코어'에서 '블록(bloke)'이란 영국에서 남자를 뜻하는 속어에요. 보통 영국 남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축구팀을 열정적으로 응원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런 의미에서 블록코어룩은 축구⚽나 스포츠 관련 아이템을 일상복과 매치하는 패션이에요.
보통 클래식 축구 유니폼 상의를 다양한 캐주얼 하의와 매칭하고요. 축구팬이 응원할 때 자주 사용하는 팀 스카프도 코디템으로 자주 활용된답니다.
힙하고, 스포티한 블록코어룩은 자기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자신이 응원하는 스포츠팀까지 드러낼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인기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뮤직비디오와 공연에서 여러 차례 블록코어룩을 선보여 화제가 되었어요!
✅발레리나로 만들어주는 발레코어룩
최근 2030 여성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코어룩! 바로, '발레코어룩'이에요🩰 이룸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발레코어룩은 발레복에서 파생되었어요. 발레리나를 연상시키는 플랫슈즈, 튜튜 스커트, 니삭스와 같은 발레복을 일상적인 의상에 함께 매치하는 패션이에요. 발레하면 빠질 수 없는 리본도 악세서리로 많이 활용돼요🎀
발레코어룩은 주로 분홍색, 파스텔톤의 컬러가 사용된 아이템이 많은데 때론 힙한 감성을 내기 위해 카키색과 같은 어두운 톤 계열도 사용되는 편이에요. 대표적인 발레코어 브랜드로는 호쿠스포쿠스, 미우미우, 낫유어로즈 등이 있어요.
참고로 발레코어룩은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제니가 무대 의상으로 선보여 유행이 선도되었다고 해요.
✅ 패션계의 핑크 홀릭! 바비코어룩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죠👀 '바비코어룩'은 '바비(barbey)' 인형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이에요. 바비 이미지를 따라하여 선명한 핑크 컬러와 1980년대의 레트로한 페미닌 스타일을 매칭 시키는 패션 스타일이죠.
사실 과거부터 이미 유행했던 패션이지만 바비코어룩은 최근 영화 '바비'의 개봉과 함께 더 큰 화제가 되고 있어요. 여러 패션 브랜드들도 트렌드에 맞춰 바비코어 패션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글로벌 SPA 패션 브랜드 자라(ZARA)는 최근 바비가 착용했던 핑크색 드레스와 바비의 남주인공 켄이 입은 카우보이 의상 등에 영감을 받은 '바비' 캡슐 컬렉션을 공개했어요.
이외에도 발렌티노, 베르사체와 같은 명품 브랜드들도 바비코어룩 트렌드에 탑승하여 여러 핑크 컬렉션을 발매하는 중이에요. 국내에서도 바비코어 패션이 큰 인기를 끌며 온라인 셀렉트샵 29CM에서는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핑크' 컬러가 색상 검색 가운데 20%로 가장 많은 검색량을 차지했다고 해요.
🔎Z세대 패션 트렌드 '코어룩' 공통점은?
요즘 뜨는 Z세대의 다양한 '코어룩'을 살펴보았는데요! 각자 개성이 뚜렷한 코어룩 사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공통점이 있어요. 눈치채셨나요?👀 바로, 스포츠를 중심으로 유행한다는 점이에요!
고프코어룩, 블록코어룩, 발레코어룩 모두 각각 등산, 축구, 발레라는 스포츠와 연관되어 있는데요. Z세대 사이에서 '운동'과 '스포츠'가 취미생활로 급부상하며 패션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또, 스포츠웨어가 '힙스러움'을 연출하기 때문에 '힙함'을 추구하는 Z세대의 성향과 부합하며 패션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 점점 패션만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어떤 형태로 발전하게 될지 예상이 안되는데요😮 앞으로 새롭게 등장할 Z세대 패션 트렌드도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