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이 모자라~🎵 요즘 MZ세대는 하루하루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어요. 이른바 '갓생살기'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에는 '갓생'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물이 약 5만여 개에 달할 정도이고요😮 이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하는 모습, 공부하는 모습 등 자신의 갓생을 SNS를 통해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갓생살기를 실천하지 않는 MZ세대도 매일 밤 '갓생'을 다짐하며 잠든다고 하는데... (말리지 마 나 내일부터 갓생산다👊🏻) 갓생이 도대체 뭐길래 너도 나도 '갓생 살기'에 빠진 걸까요?
👩🏻🏫슬기로운 소비생활
여러분 삶의 방식에도 트렌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생은 한 번뿐 이 순간을 즐기자를 뜻하는 '욜로(YOLO)'부터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 부나 명품을 과시하고자 고가의 물건을 망설이지 않고 구매하는 '플렉스(Flex)' 등 시대에 따라 라이프스타일도 변화를 거쳐왔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 현재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은 뭘까요? 네~ 여러분이 생각한 '갓생' 맞습니다😉 갓생은 원래 아이돌 팬덤 문화로부터 유래됐어요. 덕질에 과몰입하는 것을 잠시 멈추고 현생(학업, 직장 등 일상생활)에 집중해 열심히 살겠다는 의미로 쓰이다가 최근 MZ세대가 주목하는 라이프스타일로 부상했습니다.
👊🏻오늘부터 갓생 살겠습니다!
갓생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신을 뜻하는 '갓(God)'과 '생(生)'의 합성어로 부지런한 삶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갓'은 '최고', '제일' 등의 의미로 Z세대들이 무언가를 극찬할 때 쓰는 접두사이기도 해요.
갓생이라니..👑 뭔가 대단히 거창할 것 같지만 사실 갓생살기에는 대단한 목표가 필요하진 않아요. 예를 들어 퇴근하고 1시간 영어 공부하기, 아침 운동 1시간 하기, 한 달에 책 한 권 읽기 등 소소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일을 꾸준히 실천하면서 보람찬 삶을 만드는 게 갓생살기의 목표예요.
💡갓생 살기 포인트
1) 소소하지만 꾸준하게
2)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
이처럼 목표가 소소하다 보니 실패해도 부담스럽지 않다는 점도 MZ세대가 갓생살기에 몰두하게 된 이유랍니다.
👯♂️MZ세대는 왜 갓생살기에 열광할까?
갓생살기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부상하게 된 이유는 코로나19와 연관이 깊어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온전히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 형성되었고요. 소소한 성취감을 통해 무기력함과 우울감(코로나블루)을 이겨내는 방법으로 갓생 열풍이 확산되었습니다.
여기에 자아실현과 성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는 자신이 세운 목표와 성취 과정을 SNS에 기록하고, 공유하며 동기부여를 얻는 특징이 있는데요. 특히, 같은 목표를 지닌 사람들에게 응원을 받음으로써 성취감을 얻는다고 해요.
이처럼 갓생살기가 유행하면서 기업들도 발 빠르게 갓생 트렌드를 마케팅에 접목하고 있는데요. 갓생러(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사람)를 사로잡은 브랜드의 갓생 마케팅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출처 : GS리테일
💚GS25 <갓생기획실>
지난 5월, GS25는 MZ세대를 타겟으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2030세대 사이에서 핫한 서울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어요. 이름하여 갓생기획실!
가상인물인 'Z세대 직장인 김네넵'의 일상생활 공간인 사무실, 탕비실, 퇴근길 상점, 개인방 등 4개의 공간을 디테일하게 구현해 직장인들의 많은 공감을 받았고요. 이 밖에 방문 고객들을 위한 체험 콘텐츠, SNS 이벤트, 포토존, 굿즈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일평균 700명이 방문하는 핫플레이스로 등극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네이버 <주간일기 챌린지>
네이버는 '갓생살기' 열풍의 가장 큰 수혜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 이유는 1020세대 사이에서 꾸준한 글쓰기, 목표 달성 등 갓생살기가 유행하면서 네이버 '블로그'와 '밴드'의 이용자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에요. 특히,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의 인기에 잠시 주춤했던 네이버 블로그는 최근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네이버는 지난 6월부터 네이버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챌린지는 지난해 진행된 '오늘일기 챌린지'의 연장선상으로 과거 많은 사람이 몰려 이벤트를 조기 종료하는 사태 등의 문제점을 보완해 막강한 챌린지로 돌아왔습니다.
주간일기 챌린지는 네이버 블로그에 매주 1회 이상 일상을 기록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로 올해 연말까지 총 6개월간 진행되는 장기 프로젝트이고요. 참여 횟수에 따라 상품이 달라요. 매주 꾸준히 글쓰기를 할수록 연말에 더 큰 리워드를 받을 수 있고, 주 1회만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는 점에서 MZ세대의 많은 참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 동원F&B
💚동원F&B <물로(mullo)>
동원 F&B는 샘물 업계 최초로 건강 챌린지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어요. 물로(mullo)가 그 주인공! 이 앱은 건강과 환경 보호 등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참여형 앱으로 건강을 위한 '물 마시기 챌린지', 월별로 진행되는 '운동 챌린지', 매일 진행되는 '상시 챌린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물 마시기 챌린지'는 누구나 하루 동안 2리터의 물을 자유롭게 마신 후 인증 사진을 등록하면 참여할 수 있고요. 참여자에게는 동원샘물을 구매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제공된대요. 또, 5km 달리기 · 플로깅 · 하이킹 등 월별로 진행되는 '운동 챌린지'에 참여하면 환경과 사회 공헌을 위한 기부금을 적립할 수 있어요. 이처럼 물로(mullo) 앱은 갓생과 ESG 트렌드를 동시에 접목하여 MZ세대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먼 미래보다 행복한 오늘을 위한 갓생살기!
사실 더 나은 삶을 위한 노력은 예전부터 존재했다는 사실! 연초나 여름이 되면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로 인해 헬스장이 북적북적해지는 것도, 자기계발을 하려는 사람들로 각종 학원들이 북적이는 것도 다 같은 이유인데요.
그럼에도 '갓생'이라는 트렌드가 현재 열풍인 이유는 그동안의 자기계발과 달리 갓생은 '나' 자신에게 초점이 맞춰져있기 때문이에요. 더 단단한 나를 만들기 위한 '갓생살기' 여러분도 오늘부터 작은 목표를 한 가지씩 실천해 보는 건 어떠세요? 모두 오늘도 갓생 사느라 수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