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美)를 추구하는 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 중 하나라고 해요🎀 특히, 코로나19 이후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자신을 가꾸는 것에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 현대인이 늘었고, 뷰티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상황이죠🔥 최근에는 외향적인 아름다움을 넘어 내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이너뷰티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루다마케팅은 뷰티 전문 기업 클리오에서 런칭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트루알엑스'의 이너뷰티 시장 선점을 위한 IMC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제 바르지 말고 먹어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챙기는 '셀프메디케이션'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이너뷰티가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이너뷰티란 내면을 뜻하는 'Inner'와 아름다움을 뜻하는 'beauty'의 합성어로 단순히 피부 표면만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먹는 화장품'으로 피부 속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꾼다는 의미예요💊
신한금융투자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국내 이너뷰티 시장은 2019년 약 7000억 원대에서 2025년 2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현재 뷰티 업계에서 가장 핫한 시장인 만큼 뷰티업체뿐만 아니라 제약사, 식품업체 등 다양한 업계에서 이너뷰티 제품을 출시해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너뷰티에는 콜라겐, 레티놀, 글루타치온, 히알루론산 함유 제품이 있는데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가 포함된 만큼 광고를 진행할 때에는 소비자에게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지 않도록 광고 심의 기준을 준수하여 집행해야 합니다🧏🏻♀️
이처럼 건강기능식품 광고는 진행하기에 앞서 꼼꼼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다수의 건기식 마케팅을 진행한 대행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이루다마케팅은 유한양행 '마그비스피드', '안국건강' 등 다수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트루알엑스의 IMC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ONE-VOICE!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트루알엑스가 이너뷰티 시장의 리딩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루다마케팅은 크게 3가지 솔루션을 바탕으로 ONE-VOICE 온 · 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 브랜드 페르소나 배우 신세경 기용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는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트루알엑스의 주요 타겟층 역시 뷰티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2040 여성 고객이에요. 그래서 이루다마케팅은 자기관리에 진심인 브랜드 페르소나와 일치하는 모델 신세경을 기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 채널별 맞춤 퍼포먼스 전략
온라인 채널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판매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유효 타겟을 발굴하고 SNS, 구글, 네이버 파워링크 등 각 채널별 맞춤 퍼포먼스 전략을 수립해 운영했습니다.
✅ 디지털과 결합한 옥외광고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늘어난 야외활동족에게 시각적인 주목도를 선사해 자연스럽게 브랜딩을 할 수 있는 옥외광고(OOH)를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캠페인 라이브 시점 기준 전월 대비 쿼리량이 약 58% 상승하였고, 광고주의 니즈였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아래 포트폴리오를 통해 이루다가 전개한 트루알엑스 이너뷰티 통합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슬로건 강조 캠페인 영상
영상 속 "이너뷰티의 신세계" 슬로건에서 신세계는 '신세경의 계획'의 줄임말인데요. 평소 신세경 배우가 유튜브 등에서 건강한 자기관리 일상을 선보인 것처럼, 이너뷰티 또한 꾸준히 먹으며 관리해야 본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는 컨셉 하에 신세경의 자신감 넘치는 하루와 화사한 모습을 영상에 담아냈습니다.
이루다는 소재 활용도 극대화를 위해 TVC 캠페인뿐만 아니라 쇼츠를 포함한 총 8종의 영상을 제작하여 타겟 고객에게 브랜드를 지속 노출하였고, 그 결과 타겟 고객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USP를 강조한 SNS 광고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소비자의 오인, 혼동을 유발할 수 있는 제품 효능 강조 카피 문구는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루다마케팅은 광고 심의 기준을 준수하여 생기루틴, 예뻐졌다, 맑고 투명한 피부 등 제품의 USP(강점)인 글루타치온의 효능을 강조하는 카피 문구를 개발하였고, 브랜드 톤앤매너를 살린 디자인으로 SNS 광고 소재를 제작해 MZ세대의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퍼포먼스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오프라인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OOH
지하철 옥외광고는 엔데믹과 함께 주목받는 광고 채널로 부상했는데요. 특히, 디지털과 결합한 옥외광고는 시각적으로 화려한 비주얼을 표현할 수 있어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효과적입니다. 이루다마케팅은 지하철 옥외광고의 와이드한 면적을 살려 브랜드 슬로건과 제품 이미지를 좌우에 배치하고, 중앙에는 영상 광고를 삽입하여 시선을 집중시키는 옥외광고를 디자인하였고, 유동인구가 밀집한 지하철 역에 광고를 집중 노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켰습니다.
🔎브랜드 맞춤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위해서는 타브랜드와 차별화된 '우리 브랜드만의 맞춤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루다마케팅은 퍼포먼스부터 브랜딩까지 경계 없는 마케팅 'BMS(Boundaryless Marketing Service)'를 통해 광고주에게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각 분야의 마케팅 전문 인력이 원팀으로 구성돼 ATL부터 BTL까지 브랜드의 니즈를 고려하여 기획부터 제작,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광고주분들은 효율적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죠.
✨마법 같은 이루다마케팅의 BMS
트루알엑스 제품의 마법 같은 효과처럼 이너뷰티 마케팅은 이루다마케팅의 마법 같은 BMS로 시작하세요👆🏻 더 많은 건강기능식품 마케팅 사례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