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마케팅의 Pick을 받은 한 주간의 이슈를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북한 해커 / 2040세대 저출산 / 네이버쇼핑 수수료 소식을 준비했어요.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
💡 구글 크롬 보안 뚫은 북한 해커
북한 해킹그룹 ‘시트린 슬리트’가 가상화폐 탈취를 목적으로 크롬의 취약점 제로데이를 공격했습니다. 제로데이란 소프트웨어에 존재하는 보안 취약점 중 개발자가 인지하지 못한 취약점을 의미하며, 구글은 이를 사전에 알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MS에 따르면 시트린 슬리트는 가상화폐를 관리하는 기관과 개인을 공격하는 해킹 조직인 데다가 배후로 북한 정찰총국 산하 121국(사이버전 지도국)이 있어요. 그리고 이들은 효과적인 공격을 위해 가상화폐 산업과 관련된 개인 및 조직에 대한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분석하고 있다고 덧붙였죠.
한편, 블록체인 리서치업체 TRM랩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가상자산 탈취액 3분의 1은 북한 해커 소행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고요. 2017~2023년 북한이 가상자산 등 ‘사이버 탈취’로 약 30억 달러(4조 원)을 획득한 것으로 예상돼요. 이에 국제사회는 북한이 핵무기 개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이러한 행보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
💡 2040세대 43% 출산 안 해
한반도미래연구원에 따르면 2040세대 미혼남녀 절반인 53.2%가 ‘결혼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지만, ‘출산 의향이 없다’가 42.6%로 조사됐어요. 출산을 원하지 않는 이유로 여성은 ‘아이를 낳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13.9%)가 가장 높았으며, 남성은 ‘고용 상태-직업이 불안정하다고 느껴서’(17.9%)가 1위를 차지했죠.
다만 결혼과 출산 의향이 없더라도 정부 정책과 기업 지원이 확대된다면 입장을 바꿀 수 있는 유동층이 다소 높게 나타났는데요. 결혼 생각이 없는 남녀 중 38.6%는 유동층으로 조사됐고, 출산 의향이 없다는 남녀 중 44.1%는 지원이 대폭 확대될 경우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라 선임연구위원은 저출산 대응을 위한 정부정책과 기업 지원의 방향, 규모를 결정하는데 단서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효과적으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면밀한 정책 수요자 분석이 필요하다고 전했어요.
2040세대 43% "출산 안 해"…그중 44%는 "지원 늘면 낳겠다"
────────────
💡 네이버쇼핑, 채널 수수료 감면
네이버가 최근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위축된 이커머스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11월 30일까지 패션타운 ‘소호&스트릿’, 패션타운 ‘디자이너’, 네이버펫 ‘브랜드직영관’ 세 곳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 채널들을 통해 상품 매출이 발생할 경우 부과되는 채널 유입 수수료를 과금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 밖에도 사업의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공인(SME)을 위해 배송 시작 다음 날 100% 대금을 정산하고, 모든 도착보장 판매자에게 ‘반품안심케어’ 이용료를 지원하고 있죠.
네이버쇼핑은 현재 ‘네이버쇼핑 핫딜대전’을 통해 SME 온라인 판로 확장을 지원하고 있어요. 그래서 네이버는 오는 12월까지 기획전 노출 및 유저 마케팅 등을 다양하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다소 침체된 최근 이커머스 사업 환경에서 SME가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어요.
"티메프 사태, 함께 극복해요"…네이버, 패션·펫 쇼핑 채널 수수료 한시 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