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마케팅의 Pick을 받은 한 주간의 이슈를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GPT-4o / 육아시간 대폭 확대 / 젊은 고혈압 환자 소식을 준비했어요.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
💡 더 사람 같아진 AI, 'GPT-4o'
OpenAI가 텍스트, 이미지, 음성을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지원하는 새로운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4o를 선보였어요. GPT-4o의 o는 라틴어의 '모든'이라는 뜻인 '옴니(Omni)'에서 유래됐죠.
GPT-4o는 더욱 빠른 응답 시간과 톤 인식, 감정 표현 등의 향상된 기능을 갖춘 음성 모드를 제공해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자연스러움이 특징이에요. 그 대화에서 GPT-4o는 목소리에 감정을 섞거나 노래를 부르는 일도 가능하죠. 이처럼 발전된 OpenAI의 기술은 토큰(AI 데이터 처리의 최소 단위) 효율성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됐는데요. 덕분에 GPT-4o를 활용하는 앱이나 서비스들의 속도가 빨라지고, 비용도 저렴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OpenAI는 GPT-4o 발표와 함께 무·유료 이용자를 대상으로 텍스트와 이미지 기능을 우선 출시했고, 음성 모드는 곧 유료 이용자를 대상으로 순차 출시할 것이라 밝혔어요.
더 사람 같아진 AI, 'GPT-4o'는 어떻게 다를까?
────────────
💡 공무원 육아시간 대폭 확대
인사부는 공무원 보육시간제를 8세 미만 자녀를 둔 공무원에게 최대 36개월까지 확대 및 사용 가능 기간을 1년 더 늘릴 계획이에요. 지금은 5세 미만 자녀를 둔 공무원이 최대 24개월 동안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번 변경은 초등학생 저학년 아이들의 보육 지원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보육시간을 이용하는 공무원의 수는 해마다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해요. 정부는 이를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지원하고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한편, 부모 모두 두 번째 육아휴직을 갖는 경우엔 지급하는 수당과 기간을 확대해 시행하고 있고요. 둘째 이후 자녀에 대한 육아휴직자는 별도 공제 없이 육아 휴직수당 전액을 지급하고 있어요.
'5세→8세' 공무원 육아시간 대폭 확대…하루 2시간 단축근무
────────────
💡 대한민국 국민 15% '젊은 고혈압 환자'
고혈압 환자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젊은 층에서의 증가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최근 2019~2023년 자료에 따르면, 고혈압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연평균 3.4%씩 증가하여 전체 인구의 14.55%에 해당하는 746만 6596명에 이르렀으며 진료비는 총 1조 3127억 원으로, 5년간 23.5% 증가했죠. 이 밖에도 고혈압과 함께 나타나는 다빈도 동반질병으로는 지질단백질대사장애 및 기타 지질증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2형 당뇨병, 위-식도역류병 등이 있었습니다.
함명일 심사평가정책연구소장은 모든 연령대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고혈압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것을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