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마케팅의 Pick을 받은 한 주간의 이슈를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난리난 티빙 / 금값 사상 최고 수준 / 공정위, 구글 조사 착수 소식을 준비했어요.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
💡 엉터리 유료로 난리난 티빙
KBO 프로야구 모바일 중계권을 따낸 '티빙'이 첫날부터 허술한 서비스로 빈축을 사고 있어요.
이전부터 야구팬들은 그동안 무료로 보던 야구가 '유료화' 되면서 불만을 적잖이 제기했었는데요. 첫 중계부터 티빙은 선수의 등번호와 이름 그리고 경기용어 등 표기를 비롯해 다양한 오류를 송출하여 미숙한 서비스로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티빙은 가입자 확보를 위해 KBO와 규모 3년 및 총액 1,350억 원을 투자해 국내 스포츠 유무선 중계권을 역대 최고 금액으로 체결했지만, 이번 사태로 야구팬들이 티빙에 계속 안착할지 주목돼요.
"이러면 차라리 안봐?" 월 5500원 엉터리 유료…난리난 티빙
────────────
💡 금값 사상 최고 수준에 수요 폭발
금 가격이 사상 최고 수준까지 오르자, 실물 금을 사들이는 투자자도 대거 늘었어요. 10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달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에서 판매된 골드바는 약 66억 1천922만 원어치로, 월간 기준 지난해 10월(약 79억 원) 이후 가장 많았죠.
금 가격은 지난해 중반, 8만 원 선에서 움직이다가 최근에 9만 원대를 넘어섰는데요. 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금값은 실질금리(10년 만기 국고채금리-기대인플레이션)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실질금리가 여전히 낮아 금값 상승에 부채질하고 있어 당분간 금값 강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어요. 또한, 중국과 인도 등 중앙은행이 미국 국채 보유량을 줄이고, 금 보유량을 꾸준히 늘린 것도 금 가격을 끌어올린 것도 요인 중 하나로 보고 있죠.
은행권 투자 전문가들은 당분간 금값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새로 매수하기에는 사상 최고가 수준인 만큼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평가했는데요. 포트폴리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투자하는 것은 고려할 만하다며 장기적 시각에서 분할 매수할 것을 권했어요.
금값 또 사상 최고…지난달 5대 은행서 골드바 66억원어치 팔려
────────────
💡 공정위, 구글 광고 독점에 조사 착수
구글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독점력을 남용해 불공정 행위를 벌였다는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했어요.
10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온라인·동영상 광고 시장에서 구글의 영업 방식이 독점력을 통한 시장 경쟁력 저해 행위에 해당하는지를 살펴보고 있는데요. 구글이 시장 지배력을 이용해 시장에서 경쟁자의 진입을 막거나, 불공정 행위를 벌이거나, 자사의 광고 플랫폼 이용을 강제하는 등 각종 '갑질'이 이루어졌는지가 조사의 핵심으로 전해졌습니다.
구글은 이와 관련하여 이미 EU와 미국에서는 제재 절차를 밟았으며 경쟁을 제한받았고, 광고 사업을 일부 매각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비중은 EU나 미국만큼 높지 않기에 시장 조사가 선행된 이후 본격적인 조사가 들어갈 전망이죠.
공정위 관계자는 디지털 광고 시장 분석 연구용역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향후 구글에 관한 조사 및 제재의 근거로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고, 공정한 거래 요건을 조성해 중소상인과 소비자의 피해를 막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