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영어 공부에 얼마나 많은 돈을 쓰셨나요?💸 학창 시절 10여 년 동안 배운 것 외에도 토익 강의, 회화 학원 등 많은 시도를 해보셨을 텐데요. 그만큼 영어 실력에 차도가 있었나 생각해 보면 답변을 망설이게 되는 것 같아요. 에디터인 저 또한 다양한 채널에서 여러 공부법을 경험해 보았어요.📚 큰돈 들여 구매했던 학습지도 있고, 다운로드 후 딱 한 번만 썼던 앱도 있죠.
과연 지금 내게 영어가 필요할까 싶지만,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언제 어디서 영어가 쓰일지 몰라요! 꼭 외국 고객사 등을 대면하지 않아도 자료 조사 시 해외 리포트를 살펴야 할 때에도 영어가 기본이죠. 영어 이메일이나 영어로 통화를 해야 할 일이 생길지도 모르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수상할 정도로 영어에 진심인 N년 차 영어 공부 다짐러가 추천하는 영어 공부 앱, 학습지, 유튜브 채널!📝 내년에는 영어 마스터 돼보자고요~
출처: 듀오링고
📱 [앱] 듀오링고
"초보자도 쉽게 시작하는 단계별 영어 공부"
에디터 별점: ★★★★☆
게임하듯이 퀴즈를 풀면서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교육 앱이에요. 듀오링고는 학습자의 흥미를 지속하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을 도입했어요.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이 아닌 분야에서 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게임 형식을 채택하는 거예요.🎮 문제를 풀면 경험치가 올라가는 듀오링고의 방식이 바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모습이에요.
영어뿐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등 전 세계 34개 언어 학습을 제공하고 여러 언어를 동시에 배울 수도 있어요. 다운로드 수 5억 회가 넘는 글로벌 앱으로, 해외에서는 TOEFL이나 IELTS 같은 공인 영어 시험 점수로 인정되기도 하고 기존 테스트보다 시험비가 훨씬 저렴해요. 단어, 문법, 작문 등 모든 영역의 문제가 고루 출제되고, 여러 언어를 기초부터 시작할 수 있어서 특히 초급자에게 추천해요.👍
출처: 튜터링
📱 [앱] 튜터링
"원어민과 1:1 영어 회화 교실"
에디터 별점: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튜터와 영어로 대화하는 전화 영어 앱이에요. 영어 실력 판가름 나는 기준이 프리토킹, 바로 회화인데요. 시험을 위한 문법은 완벽해도 외국인만 만나면 얼어버리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그런 분들을 위한 영어 회화 과외가 바로 튜터링이에요.
튜터링은 비즈니스, 초급 학습자, 시험 준비 등 학습 목적별로 적합한 튜터를 선택하고, 앱에서 큐레이션 해 놓은 토픽으로 회당 20분간 전화 영어를 할 수 있어요.📞 '전화'라고 하지만 실제 번호를 주고받는 게 아니라 앱을 통해서 연락을 거는 방식이에요. 퇴근하고 학원까지 가기 쉽지 않고, 정해진 시간에 통화해야 하는 기존 전화 영어와 달리, 자기 전이나 출근 전 내가 원하는 시간에 잠깐씩 할 수 있어요. 통화 중에도 메신저를 통해 튜터가 단어 뜻을 보내주거나 바른 표현을 전달해 줄 수 있는 기능이 아주 좋아요! 처음 가입하면 무료로 레벨 테스트도 받을 수 있답니다.
출처: 플랭
📱 [앱] 플랭
"AI가 추천해 주는 맞춤형 섀도잉 학습"
에디터 별점: ★★★★☆
드라마와 애니메이션 속 예문을 따라 하며 익히는 섀도잉 학습 앱이에요.👄 플랭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는데, ▲사용자의 레벨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스피킹 시 발음을 분석하는 일이 AI를 통해 이뤄져요. 간단한 레벨 테스트를 마치면 내가 아는 단어 수는 대략 몇 개인지, 나에게 적합한 문장은 몇 개의 단어 조합으로 만들어진 문장인지, 원어민을 기준으로 내 발음 정확도는 몇 점인지 등을 알려줍니다.
플랭은 섀도잉을 통한 말하기 훈련에 초점이 맞춰진 서비스여서 발음 인식도가 타 앱에 비해 월등히 높아요. 또한 틀린 발음의 교정에 있어서, f를 p로 발음했다거나 특정 음절이 발음되지 않았다거나 하는 등 상세하게 피드백을 주고 성우 발음과 내 발음을 비교해서 들어볼 수도 있어요.👂 학습 코스가 꼼꼼하기 때문에 특정 문장을 완전히 익힐 때까지 반복 학습하게 만들어요!
출처: 뉴스프레소
📖 [학습지] 뉴스프레소
"비즈니스 영어 실력 확실하게 올리는 법"
에디터 별점: ★★★★☆
월스트리트저널, 이코노미스트, 타임지 등 유명 저널의 아티클로 깊이 있는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학습지예요. 여기저기서 이벤트 가격 광고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이미 접하신 분도 있으실 텐데요!(인스타그램 광고로 영업 당한 1인 여기요✋) 뉴스프레소에는 실력에 따라 단계별로 학습지를 추천하고 있어요. 중급~상급까지의 수준을 토익 점수로 환산해서 기재해 두었기 때문에 내 레벨에 맞는 학습지를 찾을 수 있어요.
학습지 구성은 대체로 영문 아티클, 한글 해석, 아티클과 관련해 생각을 넓힐 수 있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뉴스프레소의 특징은 기사로 영어를 배우다 보니 비즈니스에 적합한 어휘력과 문장력을 익히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공부도 겸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분량이 많고 퀄리티가 높아선지 가격이 저렴하진 않지만, 이벤트를 자주 열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노리면 괜찮은 가격에 영문 아티클 공부를 시작할 수 있어요.✍
출처: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
💻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
"실용성 만점! 상황으로 배우는 영어"
에디터 별점: ★★★★☆
유튜브에서 영어 영상 좀 봤다 하는 분이면 익숙할 빨간 모자 선생님❗ 라이브 아카데미는 각 상황에 맞는 문장으로 영어를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이에요. 문법을 우선하지 않고 케이스별로 적절한 문장을 습득하는 것을 중심으로,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영어를 배울 수 있어요.
지금 이 시점에 미국에서 실제로 쓰고 있는 표현을 그대로, 심지어 무료로(!) 익히고 싶다면 라이브 아카데미를 추천해요. 또한, 유튜브 라이브도 자주 진행하기 때문에 정말 ‘아카데미’처럼 문답하며 공부할 수 있고,👨🏫 생활 필수 표현, 직장 영어, 회화 팁 등 성격에 따라 재생목록을 구분해 놓아서 필요한 영역만 볼 수도 있어요.
출처: 유튜브 Project스노우볼
💻 [유튜브] 스노우볼
"인사이트가 담긴 영문 해석 영상"
에디터 별점: ★★★★★
스노우볼은 기업가, 학자, 운동선수 등 각 분야 내로라하는 사람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영상을 한국어로 번역해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이에요. 우리가 익히 하는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버락 오바마 등의 영상이 있어요.🧐
22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인기 동영상은 조회 수 300만 회를 넘을 만큼 질 좋은 콘텐츠로 유명해요. 영상 댓글들은 대개 영어 공부 그 자체보다 영상 속 인물의 생각, 행동, 발언에 대한 반응이 많아요. 스노우볼은 '영어를 즐겁고 재미있게'라는 슬로건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그보다 한 차원 높은 깨달음과 생각할 거리를 주는 채널이에요.💭 또, 같은 이름의 홈페이지(https://www.thesnowball.co.kr/)를 통해 영어 학습자의 발전을 도우며 채널 주인이 누구보다 영어에 진심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인 거 다들 아시죠? 열심히 하는데도 잘 안된다고 느낄 때가 분명 있겠지만, 실력은 대각선으로 느는 게 아니라 계단형으로 는다는 말도 있잖아요. 지금은 정체된 듯 보여도 한 걸음만 더 나아가면 다음 계단을 밟을 수 있을 거예요! 영어 마스터가 될 미래의 나를 위해, 파이팅~💪